제페토 스크립트 알아보기
https://studio.zepeto.me/guides/hello-zepetoscript
ZEPETO Studio
ZEPETO 크리에이터가 되어보세요!
studio.zepeto.me
유니티 C#을 만져봤다면, 크게 낯설지 않다.
프라퍼티
https://studio.zepeto.me/guides/properties
ZEPETO Studio
ZEPETO 크리에이터가 되어보세요!
studio.zepeto.me
Vector3, GameObject, Transform 타입을 사용하기 위해
UnityEngine에서 import하였다.
이외에도 제페토 월드를 만들다 보면 세세하게 import 해줘야 하는 것이 많다.
이 프라퍼티를 제페토 스크립트 코드 내에서 this.프라퍼티 이름으로 호출하여 사용할 수 있고,
Attribute를 지정해줄 수 있다.
이벤트 함수
https://studio.zepeto.me/guides/event-functions
ZEPETO Studio
ZEPETO 크리에이터가 되어보세요!
studio.zepeto.me
코루틴
https://studio.zepeto.me/guides/coroutine
ZEPETO Studio
ZEPETO 크리에이터가 되어보세요!
studio.zepeto.me
코루틴 앞에 * 을 붙이고, 코루틴 내에 return 키워드가 빠진 것이 특징이다.
게임오브젝트와 컴포넌트
https://studio.zepeto.me/guides/gameobjects-and-components
ZEPETO Studio
ZEPETO 크리에이터가 되어보세요!
studio.zepeto.me
제페토 스크립트에서는 게임오브젝트를 다루기 위해
유니티와 동일한 인터페이스를 지원한다.
이벤트
https://studio.zepeto.me/guides/events
ZEPETO Studio
ZEPETO 크리에이터가 되어보세요!
studio.zepeto.me
사용하려는 유니티 이벤트에 매개변수가 n개라 할 때,
사용방법은 다음과 같다.
단, 제페토에서 UnityEvent 사용할때
형식 매개변수 int, gameObject 밖에 안 되는 건 감안 해야한다.
그 대안으로 Action$ 을 사용할 수 있다.
이벤트 트리거
https://studio.zepeto.me/guides/eventtrigger
ZEPETO Studio
ZEPETO 크리에이터가 되어보세요!
studio.zepeto.me
이벤트 트리거는 Unity 이벤트 시스템에서 이벤트를 수신하고
등록된 함수를 호출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UI Event
https://studio.zepeto.me/guides/ui-events
ZEPETO Studio
ZEPETO 크리에이터가 되어보세요!
studio.zepeto.me
ZEPETOScript에서는 Unity UI 시스템을 연동하여 지원하고 있습니다.
패널, 버튼, 문자 입력창, 토글 메뉴 등과 같은
다양한 GUI 컴포넌트를 사용하여 게임에 필요한 메뉴를 만들 수 있습니다.
사용할 UI 요소를 import 하고 사용법은 유니티와 동일하다.
Scriptable Object
https://studio.zepeto.me/guides/scriptableobject
ZEPETO Studio
ZEPETO 크리에이터가 되어보세요!
studio.zepeto.me
ZepetoScriptableObject는 Unity의 ScriptableObject기능을 지원하고 있으며,
대량의 게임 세팅 저장 또는 캐릭터별 설정값 등을
저장하여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 컨테이너입니다.
Script Import
https://studio.zepeto.me/guides/script-import
ZEPETO Studio
ZEPETO 크리에이터가 되어보세요!
studio.zepeto.me
ZEPETOScript는 다른 ZEPETOScript를 GameObject에 추가하지 않고,
라이브러리나 모듈처럼 런타임에 import할 수 있습니다.
ZEPETOScript를 import하기 위해서는 해당 파일의
상대 경로와 파일명을 스크립트에서 선언해야 합니다.
import한 스크립트를 AddComponent하고 GetComponent할 수 있다.
Tag & Layer
https://studio.zepeto.me/guides/tag-and-layer
ZEPETO Studio
ZEPETO 크리에이터가 되어보세요!
studio.zepeto.me
Unity의 Tag와 Layer 기능을 월드 개발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기존 Unity와 동일한 사용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다.
그러나 총 64개의 Tag만 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Layer는 20~27번 Layer만 사용이 가능하므로 주의하자.
RayCast
https://studio.zepeto.me/guides/using-raycast
ZEPETO Studio
ZEPETO 크리에이터가 되어보세요!
studio.zepeto.me
Unity에서는 Scene에 존재하는 Object를 탐색할 때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Raycast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Unity 게임 프로그래밍에서 Raycast란 일종의 '레이저 빔'으로,
Scene의 임의의 위치에서 발사되어 특정 Collider에 충돌할 때까지 뻗어나갑니다.
그리고 충돌이 발생했을 경우, Scene 에서의 위치(Position)와
충돌한 대상(Object)에 대한 정보(RaycastHit)를 리턴합니다.
ZEPETO.Script에서는 Unity Raycast를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동일하게 지원하고 있습니다.